11. 직장인의 삶을 살찌우는 방법 _ 일상 꼭꼭 씹어먹기

Author : 손성곤 / Date : 2015.05.19 08:00 / Category : 직장인 필진/벨제붑의 노래


‘빠바바암~빠밤~빠바밤 ~ 뚜루르르르….

 

개그콘서트의 신나는 마무리 시그널 음악이 연주됨과 동시에 땅이 꺼져라 한숨부터 나온다. 파블로의 개도 아니건만 TV에서 흘러나오는 음악과 동시에 내일 출근 생각이 떠오르기 때문이다. 생각하기도 싫지만 내일은 월요일이다. 빨간 숫자 하나가 쏜살같이 지나고 다시 다섯 개의 검은색 숫자가 주르륵 밀려온다. 이번 주는 도중에 하루 쉬는 날도 없다. 지금 잠자리에 들면 7시간 정도는 잘 수 있어 아직 괜찮다며 이불에 누워 습관적으로 휴대폰을 만진다. N 포털에 뜬 모든 기사 링크와 미리 올라온 월요일 웹툰 을 모조리 클릭해 보고 나니 슬며시 하품이 나온다. 시계를 보니 벌써 1시가 훌쩍 넘었다.

 

잠시 눈을 잠시 감았을 뿐인데 알람이 울리고 제대로 머리를 말리지도 못한 채 지하철 역을 향해 달려 간다. 지옥철에 끼어 이리저리 밀리다 겨우 내리고 나니 일을 하기도 전에 진이 다 빠지는 것 같다. 하필이면 오늘 개찰구 앞 에스컬레이터는 왜 공사 중 이란 말인가! 가뜩이나 무거운 몸을 이끌고 한 발 한 발 계단을 걸어 올라 간다. 가쁜 숨을 내쉬며 딱 정시에 맞춰 출근해 컴퓨터를 키고 겨우 한 숨을 돌린다.

 

미리 도착한 주변 동료들은 주말에 다녀온 곳, 가족, 친구들이랑 한 일 들 자랑하느라 바쁘다. 하지만 정작 내 머릿속에 남아 있는 건 무한도전 유재석의 방정맞던 웃음소리뿐이다. ‘최근에 한 번이라도 제대로 된 주말을 보낸 적이 있었던가?’ 하고 스스로에게 물어 보지만, 정신 없이 몰려드는 메일과 거래처 전화 앞에 이내 질문은 사라져 버린다.

 

모든 직장인들은 일에 치여 살기에 자신 만의 삶이 없다고들 말한다. 그렇다고 당장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고민하다가 다시 해야 할 일에 쫒겨 같은 자리에서 맴돌고 만다. 혹시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이 그런 고민을 하고 있다면 먼저 본인의 일상부터 찬찬히 한 번 적어보길 바란다.

 

당장 다이어리를 펼치고 오늘 하루 무슨 일을 했는지 먹어보자. 몇 시에 일어났고, 아침 컨디션은 어땠는지, 출근 길은 많이 막혔는지, 회사에 도착해서 무엇을 했는지, 누구와 점심을 먹고, 무엇을 먹었는지, 퇴근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본인의 경험을 하나씩 정리해보도록 하자. 길게 줄 글로 적는 일기 대신에, 핵심 단어 몇 개를 이용해서 내 일상을 기록해 나가자.




 

이렇게 일 이주 정도 적다 보면 자기 행동 패턴이 보이기 시작하고, 평소에 간과하던 습관들도 조금씩 발견할 수 있다. 한 달 정도 자료가 쌓이면 본격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이때 본인의 일과 중에 정기적인 것들과 비정기적인 것들을 정리해 보면 좋을 것 같다. 중요한 것은 모든 행동의 가치 판단을 본인 스스로 세운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본인의 피로를 풀기 위해 주말 낮잠 잔 내용을 두고, 타인의 기준에 맞춰 게으르다라고 평가하고 스스로 스트레스 받을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나면 본인의 주중, 주말의 생활이 점점 또렷이 보일 것이다. 그리고 어느 특정 시간은 공백이 생기고 또 조정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시간을 앞으로 어디에 쓸 것인지를 고민해보자. 이런 분석과 실천이 반복되면 내가 하루를 무엇을 하며 보냈는지, 앞으로는 어떻게 할 지를 계획할 수 있다.

 

나도 앞서 말한 것처럼 올해부터 좀 더 세세하게 개인 일정을 정리하고 있다. 돌아봄 없이 하루, 일주일, 한 달을 보내다 보니 정녕 내가 한 일들에 대해 돌이켜볼 수 없었고, 막연한 불안감에 괜히 우울해지기도 했다. 스스로의 생활을 정리하기 시작하면서 나의 문제점, 좋았던 점을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었고 나름의 개선책도 조금씩 찾아가고 있다.

 

자동차 엑셀을 힘차게 밟기 전에, 핸들을 잡고 정확한 방향을 먼저 설정해야 한다. 그래야만 목적지에 빠르고 안전하게 다다를 수 있다. 내가 보내는 일상을 객관적으로 명확히 파악한 후에 시간을 재 배치 해야 한다. 그리고 주어진 시간에 집중해서 시간을 보낸다면 이전 보다 더 알찬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직장생활연구소  kickthecompany.com at 직장인 글쓰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