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직장인, 나는 지금 행복한가? (마지막회)

Author : 손성곤 / Date : 2015.06.16 11:13 / Category : 직장인 필진/벨제붑의 노래


'나는 지금 행복한가?

 

나는 여전히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매일 고민하며 살아간다. 밑천이 드러날 뻔한 상황에서 직장생활연구소 필진을 하겠다고 결심한 것도, 기회를 통해서 나를 돌아보기 위함이었다. 내가 걸었던 길을 다시 복기 하면서 나에게 행복이란 무엇인지 찾아보고 싶었던 마음이 제일 컸다.

 

어떻게 보면 모자라고 유치한 지난 모습을 가감 없이 써보고 싶었다. 풋내가 잔뜩 묻어나는 글들이 어딘가에 기재되어 누군가에게 읽힌다는 자체로 신선한 경험이었다. 그러나 예상대로 적기도 전에 실력은 바닥이 드러났다. 나중에는 마감 기한이라도 제대로 맞추자는 생각으로 글을 써내려 갔다. 그래도 글을 쓰면서 내게 끊임없이 말을 걸고, 귀찮게 덕분에 예전보다 것에 나를 만날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것에 답이 있다.

 

자기 계발서나 유명한 강연을 보면 언제나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고 말한다. 그러기 위해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도 한다.

 

처음에 말을 들었을 때는 무슨 잠꼬대 같은 소리인가 싶었다. 하지만 곰곰이 생각하면 속에 진실이 담겨 있었다. 나는 동안 제대로 고민해보지 않고, 듣지 않고 떠밀려 살았다. 그러다 보니 정작 지금 나는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대답할 없었다. 답이 떠오르지 않으니 질문을 외면하기 시작했고, 하루하루의 관성대로 현재를 유지하며 살아왔다. 지금껏 남들의 시선에, 손가락질에 맞춰 공부하고 힘들게 일을 얻었다. 타인이 부여해준 기준대로 살아오면서 정작 안에 나는 없었다.




 

많은 선택, 결정의 순간에 마음이 얼마만큼 들어있느냐 아니냐에 따라 인생의 행복이 결정된다고 믿는다. 아무리 좋은 환경과 조건이 앞에 있다 해도, 마음이 있지 않으면 언젠가는 사라져버릴 거품일 것이다. 고집으로 시작한 사업에서 실패와 고난 에서도 나름의 행복이 있었음을 알게 되었다.

 

소중한 것을 제일 먼저 하라

 

인생은 짧다. 그리고 해야 일은 너무나도 많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많은 일들 중에서 필요한 것들만 하다 세월을 써버린다. 자신의 행복을 찾으라고 외치고 있는 나도 여전히 평범한 직장인에 불과하다. 일상을 유지하기 위해 회사에 시간과 노동력을 팔아 월급을 받고 있다.

 

그러나 예전처럼 그렇게 놓고 남을 위한 삶을 살아줄 생각은 전혀 없다. 인생에 소중한 것들을 찾고, 이것을 최우선 과제로 두도록 의식적으로 행동하려 한다. 울퉁불퉁하던 생활이 나름의 안정을 찾으면서 나는 다시금 사고를 치려고 준비를 하고 있다. 1 다시 꿈을 위한 준비를 천천히 시작하려고 한다.  

 

예전과 다른 혼자가 아닌, 주변 사람들과 함께 자리를 넓혀 것이다. 혼자 달려서는 달려나간 그곳에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혼자만의 행복이 아닌 모두와 함께 빛날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내고 싶다. 그리고 1 꿈을 그릴 있도록 하는 것이 지금의 목표다.

 

풍파는 전진하는 자의 벗이다.

 

대한민국에 직장인으로서 모험을 하기는 쉽지 않다. 그리고 굳이 나서서 피곤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진짜 행복을 찾고 싶은 사람이라면, 내가 무엇을 즐겁고 피곤하지 않은 지를 알고 싶은 사람이라면, 스스로를 돌아보길 바란다.

 

나의 부끄러운 편린들을 글로 옮기고 나니 창피함과 후련함이 동시에 든다. 하지만 글을 쓰면서 가장 크게 얻은 것은  글들이 나를 다시 바라보고, 다시 달릴 있는 불쏘시개가 되어 주었다는 것이다. 글을 읽는 당신도 인생에서 번쯤은 새로운 계기가 만들어 보기를 바란다. 번뿐인 인생, 바람처럼 왔다가 이슬처럼 없지 않은가!

 




직장생활연구소 필진 1기

 필명 "벨제붑" 

제 목: 실패를 꿰어가며 부르는 벨제붑의 노래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kick the company.com at 직장인 글쓰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