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 동료의 이해가 인식개선의 시작.

Author : 손성곤 / Date : 2016.05.09 07:30 / Category : 직장인 필진/평생직장인


육아휴직의 사용은 법에 명시된 직장인의 권리다.  육아휴직은 현 직장에서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이거나 동일한 영유아에 대해 부모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사업주가 거부할 수 없습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현실은 법과는 조금 멀리 떨어져 있다. 직장 동료가 육아휴직을 사용하면, 시선이 좋지 않다. 육아휴직 한 부서의 인력은 동결되지만 사람은 빠진다. 즉, 누군가는 휴직한 사람의 일까지 해야 한다. 그리고 관리자로서 인사관리를 잘못 했다고 보여질 까봐 두려워한다. 또한, 주위의 동료 시선도 좋지만은 않다. 문제가 없는 상황을 우리는 문제로 만들고 있다. 그래서 눈치를 봐야 한다. 당연히 누릴 수 있는 권리를 타인의 시선, 동료의 시선 때문에 힘들어한다.

 

나의 아내도 현재 육아휴직 중이다. 그런 아내가 회사를 생각할 때 가장 걱정되는 것은 동료들의 시선이라고 한다. ‘자기 혼자 잘 살아 보겠다고 육아휴직을 했네’, ‘이제 고과도 안 좋을 거고 직장인으로 커리어는 거의 끝났지 뭐.’ 이렇게 말하는 듯한 동료의 시선이 가장 힘들다고 한다.

 


회사도 사람도 달라져야 한다.

 

한국의 미래, 그리고 경쟁력으로 인구를 이야기한다. 인구가 줄어들고, 세계에서 먼저 소멸하는 나라가 될 수도 있다. 그런데 현실은 너무나 다르다.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가이윤 추구라고 만 한다면, 그것은 기업의 도리를 다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기업은 사회가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건강한 생태계를 만드는 사람들이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의 이윤 추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는 망각한 채 우리의 기업들에게 사회적 책임은 요원한 것 같다. 한국이라는 나라가 이 세상에 없다면? 물론 기업은 외국에서 수익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도 책임을 다하지 못한 기업을 외국에서, 그리고 고객들이 환영할까라는 것은 의문이다. 과연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이런 도리를 다하고 있을까? 고객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시간이 올지도 모른다.







얼마 전 뉴스를 보니 금복주라는 회사는 결혼을 하는 여직원에게 퇴사를 강요했다고 한다. 결혼을 하면 아이를 낳고, 아이를 낳으면 육아를 해야 하기에 여성은 지속적으로 일을 할 수 없다는 것이 이유다. 법적으로 문제 되지 않게 직접 퇴사를 하라고는 못하고, 모욕과 퇴사 압박을 지속적으로 해서 나가게 만든 것이다. 이 뉴스를 접하고 든 생각은 퇴사 압박을 강요했다는 사람들의 정신상태가 궁금해 졌다. 물론 그 경영진이나 임원급에서 당연히 시켰을 것이다. 그런데 이 충실한 하수꾼들은 이렇게 크게 뉴스가 나가고 지금도 자리를 지키고 있을까? 금복주 홈페이지에는 대표이사 이름으로 사과문이 올라왔다. 그리고 이 충실한 하수꾼들은 일 처리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고, 더 이상한 충실한 하수꾼 역할을 맡지 못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전쟁터에서 동료가 쓰러지면 군장을 나눠 매고 부축해서 함께 간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때로는 그렇지 않다. 남이 뒤쳐지거나 쓰러지면 외면하거나 그저 밟고 지나가기도 한다. 그래야 자신이 더 돋보이기 때문이다. 경쟁자적 관점에서 볼 때 직장인의 가장 큰 적은 어쩌면 가장 가까이에 있는 동료일지도 모른다. 금복주 사태에서 이렇게 퇴사를 강요하는 직원에게 다른 주위의 동료들은 어떤 태도를 취했을까? 자신이 그 대상자가 아니라고 안도하거나 아니면 그저 모른척 묵인했을 것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가장 자주 보는 사람은 바로 옆자리의 동료다. 그런데 같은 동료가 힘들어서 육아휴직을 사용하거나, 힘들어서 그만둔다고 하면 하는 말은 무엇일까? 물론 위로를 해주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다른데 가려나 보네.’ ‘여기에서 회사 생활은 거의 끝났다고 봐야지.’라고 말하는 동료들도 많다. 동료를 향한 따뜻한 시선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러한 따스한 시선이 여론처럼 모인다면 회사의 문화도 바뀌고, 국가에서 기업의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kick the company.com at 직장인 글쓰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