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의 다음 변화는 언제?

Author : 손성곤 / Date : 2016.06.02 09:20 / Category : 직장인 필진/평생직장인



과자에 새로운 맛을 불러일으킨 허니버터칩.

허니버터칩의 열풍으로허니로 시작하는 많은 제품들이 선보였다. 유행에 편승하기 위해 많은 기업들은 노력하고, 그 유행에서 시장의 순위가 바뀐다. 그만큼 시대에 맞는 창의성과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가 중요한 시대다. 유행의 지속성과 변화 주기가 따라잡을 수 없을 만큼 빠르다. 짬뽕 열풍과 바나나 맛 파이 열풍으로 경쟁사들은 비슷한 제품을 빠르게 출시했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시장의 유행을 따르거나, 시장의 유행을 선도하려는 노력은 필수인 시대다.

 

빠르게 변하는 시장을 따라 잡기 위해서 기업도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 하지만 직장인 들이 회사안에서 느끼는 기업문화의 변화는 느려도 너무 느리다.

 

연차 휴가 적극 장려. 눈치 보지 말고 써라.”

최근 뉴스에서 본 헤드라인 이다. 외부에서 보면 회사에서 직원들에게 충분한 휴식 시간을 부여하고, 근로 의욕을 고취시키려는 듯하다. 그런데 이 기사에는 연차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돈으로 보상해야 하는 회사의 속내는 빠져 있다. 결국 <연차 사용권장 = 비용절감> 인 것이다. 거기에다가 이 기사에는 휴가를 써서 내수 소비를 활성화 한다는 명분까지 덧붙여 있다.

 

이런 기사를 볼 때 당신의 기분은 어떤가? “. 좋은 세상이네. 휴가를 가라고 권면하는 구나.” 에머물 것인가? 아니면 한 단계 더 깊은 생각을 해 볼 것인가? 직원들이 왜 휴가를 못 가기에 다 쓰라고 권하는 걸까? <직장인의 휴가 = 내수 소비 진작> 이라는 공식이 맞는 걸까? 라고 의구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한다. 요즘 언론은 사실을 전달하고 권력을 비판하는 기능보다 광고주들이 원하는 바를 알리는 광고판이 되고 있다는 생각마저 들게 한다.






 

나는 판매 실적을 내야 하는 최전선에서 일을 한다. 회사의 상품을 더 판매되도록 매일 고민하고 프로모션 계획을 짠다. 하지만 나의 일에는 전제조건이 하나 붙는다. 비용이 들지 않거나 최소화 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할 것. 비용을 아끼려는 회사의 마음은 안다. 하지만 이건 손 안대고 코 풀겠다는 도둑놈 심보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든다.

 

대한민국의 기업 문화를 한 단어로 말 할 때 빠지지 않는 단어가 있다. 바로 군대.  , 까라고 하면 까라는 문화. 무조건 될 때까지 해라. 는 다소 무대뽀 적인 문화가 그것이다.

회사의 홈페이지에는 창의적인 인재, 시대를 선도하는 인재를 원한다고 적혀 있다. 하지만 실상은 개인의 창의적인 생각을 반영하기 보다는 시키는 것을 잘하기를 원한다. 아이러니 한 것은 시키는 것만 하면, 시키는 것만 하냐고 욕한다. 또 다시 새로운 방법과 새로운 시도를 하려고 하면, 조직에서 튀지 말라고 한다. 이렇게 시시각각 바뀌는 것이 기업 문화라면 차라리 아무 말도 하지 않는 편이 나을 것 같다. 귀에 걸면 귀걸이 코에 걸면 코걸이가 기업문화는 아니지 않은가?

 

빠르게 변화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창의적인 통찰력이 중요한 시대다. 그런데 직장인으로서 회사 안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실제로 거의 없다. 다양성보다는 그저 시키는 것만 잘하는 모습을 원하는 기업 문화. 기업 문화의 변화가 없이는 1등 기업은 1등을 더 이상을 유지할 수 없고, 추락하는 것은 순식간인 시대이다. 빠르게 변하는 기업의 치열한 시장만큼, 직원들을 생각과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기업의 문화도 빠르게 변화해야 시대다.

 

유행에 편승하기만 하고, 변화를 선도하지 못하는 기업은 어느 순간 망할지 모른다. 그리고 그 변화를 선도하는 것은 사람, 직원들이다. 직원들이 새로운 생각으로 일하고 싶고, 새로운 시도를 펼칠 수 있는 기업 문화가 중요한 시대이다. 시장의 변화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회사가 시장의 변화를 이끌어 가려면 기업문화의 변화는 필수다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kick the company.com at 직장인 글쓰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