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회사, 행사 말고

Author : 손성곤 / Date : 2016.04.18 07:30 / Category : 직장인 필진/평생직장인



따뜻한 봄, 꽃이 핀다. 많은 회사들의 야유회 시즌이 다가오고 있다. 야유회라는 이름은 체육대회, 단합대회, 워크샵 이라는 이름으로 많이 불린다. 이런 회사 내 단체 행사를 진심으로 가고 싶어하는 직장인들은 몇 명이나 될까?

 

나는 입사 후 5년 동안 딱 한번 야유회에 참석했다. 매번 주말에 가족 행사나 개인적인 일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행사에 참석하지 않는 나는 이기적인 놈이 되어 있었다. <야유회 가지 않는 사람 = 조직에 희생하지 않는 사람> 이란 공식은 말도 안 되는 한국의 직장에서만 가능할 것이다.

 

올해도 여전히 이런 행사가 계획되어 있다. 그런데 일정마저 기가 막히다. 주말이다. 금토도 아닌 토일이다.  그 이유는 뻔하다. 윗선에 눈치가 보이기 때문이다. 평일에 야유회를 간다면 임원진에서 직원들이 어려운 상황에 일은 안하고, 놀 궁리만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또 임원들은 야유회나 단합대회를 하지 않으면 공동의식이 없다느니 하면서 문제를 삼는다. 해도 지랄 안 해도 지랄이다. 이런 행사의 명분은 직원들의 단합과 사무실을 벗어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런 거창한 명분과 달리 행사에 참석하는 직장인들은 단지 불편할 뿐이다.

 

회사의 외부 행사는 분명 업무의 연속이다. 야유회를 계획하는 팀장도 임원의 눈치를 보고 그 일을 해야 하는 조직의 막내들은 또 팀장의 입만 쳐다본다. 팀장 본인도 주말에 가기 싫다고 한다. 그런데 밑에 직원들은 과연 야유회를 가고 싶을까?

 

무한상사에서 야유회 편이 떠오른다. 회사 밖에서도 유부장에게 아부를 하기 위한 직원들의 노력은 처절하다. 물론 콩트이긴 하지만 실제도 다르지는 않다. 심기를 거스르지 않기 위해 돌아가는 술잔에 몸을 실어야 하고 주중 야근으로 몸이 부서질 듯 하지만 족구 경기에 뛰어야 한다. 여직원들은 목소리를 높여 이날 만큼은 치어리더가 되길 강요 받는다. 예능은 예능이라고 웃어 넘길 수도 있지만 현실에서 이런 모습을 접하면 콩트보다 더 비참한 뒤끝만 남는다.

 






실적이나 회사 일을 아무리 잘해도 야유회를 가지 않으면 우리의 회사들은 조직과 화합되지 않는 직장인이 된다. 진정한 직장인들의 화합은 야유회를 통하지 않더라도 만들어진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팀장부터 보이는 눈치와 일관성 없는 행동이 직장인들의 화합을 방해하는 요소가 되지, 야유회를 가지 않는 것이 화합에 방해되는 요소가 아니다. 직장인은 나의 시간과 노동력을 팔아서 돈을 버는 사람이다. 그런데 주말을 너무 쉽게, 당연하듯이 뺏는 것은 도둑이나 다름없다. 사람마다 회사를 다니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대부분 돈이다. 직장인의 시간은 돈이다. 이것을 아는 리더라면 직장인의 주말을 함부로 뺏을 권리는 없다.

 

팀장 본인도 가기 싫지만 가는 야유회를 본인은 희생을 한다고 표현한다. 그 희생을 밑에 직원들까지 강요하는 것은 리더의 올바른 도리가 아니다. 리더란 밑에 직원들이 올바른 길을 가고, 회사가 올바른 길을 가도록 이끄는 사람이다. 그런데 희생이라는 이름으로 본인과 같은 길을 요구하는 것은 도리에 어긋난 행동이다. 조직을 위한 희생이라는 이름아래 모든 조직원에게 강요하는 주말 행사에 희생이라는 이름은 어울리지 않는다. 조직을 위한 희생은 자발적인 마음에서 나오는 것이다. 희생이라는 이름을 함부로 사용하는 리더는 자격을 의심해야 한다.

 

하늘은 맑고 눈부시게 푸르르다. 살랑거리는 봄바람에 실린 꽃잎은 내 가슴속으로 떨어진다. 봄 좀비 송처럼 벚꽃은 그 끝을 향해 달린다. 눈이 부시게 푸르른 날에는 그리운 사람을 그리워해도 모자라다. 찬란히 즐거워야 할 봄날의 영업1팀 김대리의 주말이 온갖 잡생각으로 뒤 덮인다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kick the company.com at 직장인 글쓰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