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직을 위한 '일스타그램'을 아십니까?

Author : 손성곤 / Date : 2016.03.22 08:00 / Category : 직장인 필진/평생직장인



세상은 초 연결 사회가 되었다. 그 연결은 손바닥 안으로 들어왔다. 실시간으로 언제, 어디서든 무엇이라도 이야기할 수 있다. 회사 업무도 마찬가지다. 사무실에서도 스마트폰으로 현장을 바로 볼 수 있다. 너무나 편리하고 일하기에 편리한 일터가 되었다. 하지만 이 말은 곧 어디서든 일해야 하는 상황을 말한다. 퇴근 후 혹은 휴일에도 너무나 쉽게 스마트폰으로 지시를 받고 일을 해야만 한다.

 

회사는 직원들에게 인트라넷 앱을 깔게하고, 태블릿을 나누어준다. 이유는 빠른 의사소통과 현장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듣겠다는 것이다. 누구도 이런 이유라면 거부할 수 없다.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에 맞추기 위해, 실시간으로 소통해야 한다.” 그렇다. 이 시대의 경영 패러다임은 실시간이고 소통이다. 그 패러다임에서 어긋나면 모난 직장인, 트렌드를 읽지 못하는 직장인이 된다.

 

그렇다면 이런 기기의 발달과 활용으로 일은 더 쉽게 되고 있을까? 경영진들은 이제 보고 싶은 것만 볼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은 곧 쉬운 감시를 말하고 이는 쉬운 왜곡으로 이어진다. 




[1968 2월 촬영한 베트남 즉결 처형, AP 통식 소속 에디 애덤스 촬영]

 



이 사진은 군인이 일반 시민을 즉결처형 하는 모습처럼 보인다. 이 사진을 찍은 에디 애덤스는 AP통신으로 사진을 보냈다. 이를 본 미국 시민들은 이 사진에 분노했다. 하지만 실제 내용은 다르다. 즉결 처형을 당하는 사람은 민간인을 학살한 베트콩의 군인이다. 정확한 내용을 알지도 못한 채 미국시민들은 전쟁에 대한 반향이 컸다. 사실과 다른 설명 없는 사진 한장은 수 많은 사람들의 눈을 멀게 해 버렸다. 

 

회사에서도 마찬가지다. 스마트 폰으로 쉽고 빠르게 업무를 하면 진실도 빠르게 왜곡되기 쉽다. 스마트폰 인트라넷에 한 번 올라간 내용을 많은 사람이 본다. 그 후 그것이 사실과 다르더라도 진실을 말하기는 쉽지 않다. 소통을 위한 스마트한 가상의 업무 공간은 직장인을 피곤하게 만든다. 유선전화만 있었던 시절에는 반드시 목소리를 들어야만 했다. 하지만, 이제는 그냥 메신저에 몇 글자만 쓰면 된다. 스마트한 도구는 개인의 삶과 직장인의 삶의 구분을 모호하게 만들었다.

 

나는 영업사원이다. 영업 사원들에게 스마트폰은 언제든 감시가 가능한 도구가 되어 버린지 오래다. 실제로 이동이 많은 영업사원들에게 지급된 핸드폰이나 태블릿은 GPS를 통해 위치까지 파악할 수 있다. 나 또한 사진을 통해 일을 하고 있는지 안 하는지 전후 사진을 올리라는 지시를 받기도 했다. 나의 핸드폰의 사진첩에는 딸아이의 사진보다 업무용으로 찍은 사진이 더 많다. 서글프다.

 

실시간으로 보고하고, 지시하고 확인하는 세상. 이 때문일까? 우리는 참을성이 없어졌다. 그리고 좀 더 자유롭지 않게 되었다. 이것은 악순환이다. 실시간으로 요청을 하니 좋은 모습만 보여주려고 한다. 좋은 모습을 보여주지 않으면 바로 달려올 듯 화를 낸다. 각 팀들은 자신들의 팀이 잘하고 있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 한다. 못하고 있는 걸 굳이 들춰내서 문제를 크게 만들 필요는 없다.

 






팀장들은 사내 정치에서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평판을 관리한다. 좋지 않은 모습은 스마트폰 화면 위에서는 보이지 않는다. 회사 경영진들은 만족스럽다. 아무 문제없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만들고 있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을 통한 보고가 범람 하면서 잘된 것, 예쁜 것만이 최고가 된다. 보고가 '인스타그램화' 되어 버렸다. 아니 ‘업무스타그램이 되어 버렸다. 경영진의 '좋아요'와 '하트'만 기다리고 있다.  

 

잘 된 단면을 보여주는 현실에 익숙해 지면 어떻게 될까? 숨긴 문제는 언젠가는 곪아 터지게 된다. 스마트라는 이름으로 즉각적으로 보여주며 왜곡과 감시.  이것들은 직장인의 삶을 황폐하게 만들었다. 손바닥 안의 보고서에서 나는 순간을 넘기기 위해 진실을 말하지 못하는 양치기 직장인이 되는 건 아닐까? 오늘도 두렵다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kick the company.com at 직장인 글쓰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Tags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직장생활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